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입에서 화장실 냄새가 난다면 '이곳' 이상 신호입니다!

by 사랑이A 2022. 6. 27.

마스크를 쓰고 있을 때 입에서 불쾌한 냄새가 나는 것이 매우 당황스럽습니다. 이때 양치질을 하거나 입을 헹구면 보통 구취가 사라집니다. 그러나 양치 후에도 여전히 입냄새가 나거나 평소와 다른 냄새가 느껴진다면 질병이 있다는 것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그럼 냄새의 종류에 따라서 어떤 질환인지 구별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암모니아 냄새

 

입에서 오래된 변기 냄새가 난다면 신장 문제를 의심해야 합니다. 만성 신장 질환으로 인해 노폐물 배설 능력이 저하되면 입에서 암모니아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요소가 소변으로 배설되지 않으면 체액(타액)으로 배설되어 구취를 유발합니다. 주로 만성신장질환 환자에게 발생하지만 급성신질환, 탈수, 알코올 섭취, 단백질 과다섭취 등으로 일시적으로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썩은 계란 냄새

 

간질환이 있을 때 입안에서 계란 썩는 냄새가 났습니다. 간은 체내의 각종 독성물질을 정화하지만 간경변증과 같은 간질환의 경우 이러한 독성물질이 정상적으로 해독되지 않아 냄새가 났습니다. 주요 냄새 유발 물질은 단백질이 분해될 때 생성되는 암모니아와 영양소 섭취를 통해 생성되는 황화합물입니다. 간은 '조용한 기관'으로, 질병이 발생하더라도 대개 특별한 증상이 없기 때문에 정기적인 건강 검진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과일 또는 아세톤 냄새

 

입에서 달콤한 과일이나 아세톤 냄새가 나면 당뇨병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케톤산혈증은 혈액에서 높은 수준의 케톤산을 생성하는 당뇨병의 심각한 합병증입니다. 이 케톤 생성 물질은 과일 또는 아세톤 맛이 있습니다. 먹지 않았어도 입에서 과일 냄새가 나는 경우 의사의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

 

하수구 냄새

 

심한 구취와 함께 목구멍에 이물질이 느껴지면 편도결석이 있는 것입니다. 편도결석은 음식 찌꺼기와 박테리아가 축적되는 편도선 또는 편도선의 작은 구멍에 형성되는 작은 노란색 입자입니다. 편도결석은 불쾌한 냄새를 유발하여 구취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결석은 이비인후과 전문의가 제거할 수 있으며 칫솔질이나 기침을 할 때 제거될 수 있습니다.